본문 바로가기
정보

아스코르브산(ascorbic acid)은 비타민C ?

by ·⁍⁌· 2023. 1. 27.

아스코르브산이라고 하면 익숙하지 않겠지만, 비타민C라고 아~ 하실 거예요. 비타민 C로도 알려진 아스코르브산은 인간의 건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콜라겐 합성, 건강한 피부 유지, 면역 체계의 적절한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아스코르브산은?

아스코르브산은 체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죠. 아스코르브산은 피부, 힘줄, 인대, 그리고 혈관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인 콜라겐의 생산에 필수적입니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게다가 아스코르브산은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걸 돕기 때문에 면역 체계에 중요합니다.

 

 

아스코르브산 과일
아스코르브산 과일섭취

아스코르브산의 섭취

대표적으로 과일과 야채입니다. 아스코르브산의 가장 좋은 천연 공급원 중에는 베리류, 키위, 파인애플, 멜론 등과 함께 오렌지, 레몬, 라임과 같은 감귤류 과일을 포함합니다. 아스코르브산이 많이 함유된 채소에는 피망,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토마토 등이 있죠.


물론 부족한 비타민C를 보충하기 위해 영양제를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을 섭취해도 비타민C가 일부 포함되어 있고 직접 비타민C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죠.

 


아스코르브산의 장점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아스코르브산은 면역 체계를 증진시키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아스코르브산은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이것은 다양한 질환에 영향을 미치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콜라겐 합성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코르브산은 피부, 힘줄, 인대, 그리고 혈관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인 콜라겐의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주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아스코르브산이 심혈관 건강, 뇌 기능,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도 있었습니다.

 

 

 

아스코르브산
아스코르브산

 

결핍 증상

아스코르브산 결핍의 증상은 피로, 근육 약화, 관절과 근육통, 빈혈, 그리고 쉽게 멍이 든다고 합니다.

식단이 부실하거나 흡연, 음주 등이 비타민 결핍에 영향을 줄 수 있죠.

 


위험과 부작용

아스코르브산이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약을 복용하고 계신다면 보충제를 섭취하기 전에 담당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스코르브산을 많이 복용하면 복부팽만, 구토, 설사와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을 고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스코르브산 영양제
비타민C 섭취


일일 권장 섭취량

성인과 어린이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조금 다릅니다. 성인의 아스코르브산 일일 권장 섭취량은 여성의 경우 75-90mg, 남성의 경우 90-120mg입니다. 어린이의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은 그들의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아스코르브산의 일일 권장 섭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는 나이, 성별, 임신, 흡연이 포함됩니다.

 


결론

비타민C로 알려진 아스코르브산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가장 좋은 건 금연, 금주와 함께 비타민C가 든 음식을 잘 섭취하는 것이지만 어렵다면 영양제를 섭취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갖고 있는 질환으로 약을 섭취하거나 치료 중이라면 담당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댓글